뉴스홈  >  김포TV사진NEWS
제20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 분 자 유 발 언 김포시의회 홍원길 의원,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시설보강 필요
작성일 : 20-06-15 17:59

 2020. 6. 12.(금) 10:00
                            제201회 정례회 제2차 본회의


5 분 자 유 발 언 김포시의회 홍원길 의원
-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시설보강 필요 -






김포시의회 홍원길 의원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시설보강 필요]

 안녕하십니까? 고촌·사우·풍무 지역구 의원 홍원길입니다.
 먼저 5분 발언의 기회를 주신 신명순 의장님과 동료 의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지난 2019년 3월, 저는 이미 ‘어린이의 교통안전에 대한 더 많은 관심과 노력’을 촉구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오늘 이 자리에 서서 다시 한 번 어린이의 교통안전에 대해 강조드리고자 합니다.
 어린이 보호구역, 즉 스쿨존이란 상대적으로 교통사고의 위험에 노출되기 쉬운 어린이들을 보호하기 위해 지정되는 구역으로 2018년 기준, 전국 16,765곳이 스쿨존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또한 각 지자체는 이 어린이 보호구역 내에 무인교통단속 장비, 교통신호기 등의 다양한 교통안전시설들을 설치하여 어린이 교통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도로교통공사 통계자료에 따르면, 전국기준 스쿨존 내 어린이 교통사고의 발생은 2016년 480건, 2017년 479건, 2018년 435건으로 그 수가 줄고는 있으나 절대적인 발생률을 억제하지는 못하고 있는 게 현실입니다. 
 물론 우리시가 현재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노력을 게을리 하고 있다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옐로우카펫 및 노란발자국 설치사업, 노란신호등 설치사업 등 어린이 교통사고 방지를 위해 행정력을 투입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는 우리 사회현실에 발맞춰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한 시스템 또한 다양하고 창의적인 개선책이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김포시민들의 안전보장에 있어서만큼은 소 잃고 외양간 고치기식의 사후대응이 아닌 사전대응, 즉 적극적인 선진행정을 요하는 바입니다.
 다른 지자체의 경우 다양한 정책들을 추진하고 있는데, 그중에서 이미 소기의 성과를 거둔 몇 가지 사례를 말씀드리겠습니다.
 잠시 화면을 봐주시기 바랍니다.(사진)
 서울 서초구는, 2018년 4월 발광다이오드 유도등을 서초 초등학교 주변 스쿨존 횡단보도 3곳에 시범 설치하여, 야간은 물론 안개·비 등으로 가시거리가 짧은 때에도 운전자가 횡단보도를 잘 알아볼 수 있도록 하여 좋은 반응을 얻었고, 작년 말까지 96개소에 발광다이오드 유도등을 확대 운영하여, 설치지역 기준 단 1건의 사고만 발생했을 정도의 큰 효과를 이끌어 낸 바 있습니다.
 또한 서울 성동구는, 차량이 정지선을 위반하면 근처 전광판에 위반 차량의 번호를 표시하여 이를 경고하는 ‘스마트 횡단보도’를 일부 구간에 시범 설치한 결과, 정지선 위반 차량이 약 70%나 줄어드는 효과를 거두어 올 연말까지 계속 추가 설치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스마트 횡단보도는 차량 정지선 위반 경고 기능 외에도 시선을 아래로 둔 보행자가 보행신호를 볼 수 있도록 하는 ‘바닥형 보행신호등’ 기능과 보행자가 차로에 가까이 위치할 시 안내방송을 내보내는 기능도 겸비하여 부가적인 효과 또한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에 본 의원은 김포시 어린이 교통안전을 위해 다음과 같이 제안합니다.
 첫째, 앞서 언급한 타지자체 우수사례들의 도입가능 여부를 적극 검토해주시기 바랍니다. 성공사례를 통한 맞춤형 도입은 시행착오를 최소한으로 할 수 있어 행정력의 낭비를 방지하여 보다 효과적인 사업추진을 이끌어 낼 것으로 기대됩니다.  
 둘째, 새로운 교통안전시설의 설치나 도입 후에는 시 차원에서의 적극적인 홍보가 절실히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 드립니다. 단순히 차량운전자뿐만 아니라 어린 자녀를 둔 부모님, 좀 더 나아가 유치원이나 학교의 기관차원에서의 홍보가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함께 기울여 주실 것을 요청 드립니다.
 마지막으로, 어린이와 차량 운전자 모두가 안전하고 안심할 수 있는 교통안전체계 구축을 목표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진정으로 안전한 교통행정을 위해서는 무조건적인 보호나 소극적인 대응이 아니라, 운전자들 또한 안심하고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는 교통안전체계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본 의원이 제시한 제안뿐 아니라 다양한 방법과 각국의 사례들을 검토하여 김포시민 모두가 함께 안전할 수 있는 안전한 김포를 목표로 함께 나아가고 싶습니다.
 지난 5월 21일 전주에서 또 한명의 어린이가 어린이 보호구역 내 교통사고로 안타깝게 목숨을 잃었다는 소식을 접했습니다. 삶이란 어떤 것인지 알지도 못한 채, 꿈을 한번 세상에 꽃피워 보지도 못한 채 아프게 떠나갔습니다. 아이들의 생명과 미래를 지켜주십시오. 그것이 우리 아이들을 위한 어른들의 도리이자 의무입니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1chohs@hanmail.net
   
목록으로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