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하늘빛중, 코로나19에서의 원격수업 책으로 출간

등록일 2021년02월23일 14시59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미래교육을 열어가는 배움중심 원격수업 위한 교사들의 집단지성 담아”

 

김포시에 위치한 하늘빛중학교(교장 서명규) 원격수업연구회가 2월 24일 지난해 코로나19 상황 속 학교에서 실천한 원격수업을 담은 “미래교육을 열어가는 배움중심 원격수업”(도서출판 살림터) 책을 출간한다.

 

하늘빛중학교 교사들은 코로나19로 인해 전례없는 온라인 개학과 원격수업이 진행되는 상황 속에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쌍방향 수업을 구축하고 각종 온라인 도구를 활용해 학생중심의 수업을 실현했다. 또한 교사 실재감을 주는 수업을 진행하고 다양한 온라인 플랫폼, 학급 밴드나 SNS 등을 활용해 학생들이 자유롭게 상호작용을 할 수 있는 소통의 장을 마련해 원격 수업에 따른 소외감을 제거했다. 교사들의 이런 노력으로 학생들의 집중도와 참여도를 높였으며 나아가 학습 격차까지 줄이며, 원격 수업의 한계를 극복해 나갔다.

 

그 중심에 하늘빛중학교 전문적학습공동체인 원격수업연구회가 있다. 교사들은 원격수업연구회를 중심으로 원격수업 상황 속에서도 학생중심의 수업과 학급 운영을 위해 차근차근 함께 배우고 협력하며 다양한 방안을 연구하고 실천했다. 그리고 이를 한데 엮어 책으로 펴냈다.

이 책은 원격수업 시대에도 전인 교육을 향한 배움중심수업과 학생 지도를 할 수 있다는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한다. 온라인 학습에서도 학습 격차나 단절감을 극복하기 위한 촘촘한 피드백, 사회적 연대맺기, 공동체놀이, 생활 지도 그리고 총체적인 학교 운영까지 기술하고 있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학교혁신, 교육과정-수업-평가 일체화의 배움중심수업, 자유학기, 상담, 도서관 및 급식운영, 학급운영까지 학교 운영 전반에 걸친 내용으로 구성되어 있다. 코로나 상황에서의 학교 운영과 원격 수업을 준비하는 교사들을 위한 내용을 상세히 담았으며 일 년 동안 원격수업을 받은 학생들의 이야기를 통해 코로나 시대의 교육의 의미를 생생히 증언하고 있다.

 

집필에 참여한 교사는 “우리 학교는 2020학년도 ‘원격수업운영 우수 학교’로 교육부장관 표창을 받는 등 함께 어려운 시기를 헤쳐 나갔다.”면서 “이 책을 통해 교사들이 온라인에서도 학생들과 좋은 관계를 맺고 배움이 일어나는 학생 중심의 수업을 실행하며, 집단지성을 발휘하고 서로 협력하는 데 도움이 되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김포티브이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