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회사 내 작은 도서관!
「내 인생의 서재」운영
평생학습센터(소장 조남옥) 중봉도서관에서이 민간 사업체를 대상으로 「내 인생의 서재」를 운영한다.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15년 국민 독서실태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연간 독서율은 OECD 평균 독서율인 76.5% 못미치는 74.4%에 그치고 있으며, 특히 국내 성인의 연간 독서량은 9.1권으로 한달에 채 한권도 안되는 분량의 독서를 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또한 직장에 도서실이나 독서활동 등이 전혀 없다라고 대답한 직장인이 89.3%로 직장에 도서실, 독서활동 등이 있는 경우 연간 독서율은 85.3%로 없는 경우의 64.5%보다 20.8% 높고, 연간 독서량도 12.1권 대 8.7권으로 차이가 나타나 직장 독서환경의 중요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점에 착안해 직장 내 독서문화 진흥을 위해 운영되는 「내 인생의 서재」는 관내 민간 사업체를 대상으로 단체도서대출회원가입을 통해 100권의 책을 3개월간 대출해 주며, 사업체 내 독서동아리가 결성되고 활성화되도록 권장하고, 책을 읽은 직원이 다른 직원에게 도서추천을 통해 독서에 대한 흥미를 증진시키는 독서진흥 사업이다.
이러한 「내 인생의 서재」는 지난 8월 5일 학운산업단지에 위치한 양지사에 처음으로 설치됐는데, 직원들은 “휴가 때 책을 읽어야겠다”는 말을 전하며 많은 관심을 표명했다.
평생학습센터에서는 이번 사업을 통해 평소 바쁜 일상으로 도서관을 방문할 수 없는 직장인들에게 독서의 기회를 제공해 일상 생활 속에서 독서활동이 크게 확대될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며, 양지사 내 운영을 토대로 김포시내 다른 사업체로 「내 인생의 서재」가 확대 운영되기를 기대하고 있다.
「내 인생의 서재」와 관련된 문의는 중봉도서관(980-5197)으로 하면 된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기자 (1choh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