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진로체험지원센터 여성가족부 장관상 수상
- 2016 청소년프로그램 공모사업 “온(마을로) 통(하는) 행복한 꿈” 최우수상 선정 -
금년도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에서 추진한 “온(마을로) 통(하는) 행복한 꿈” 이 201
6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 최우수 프로그램에 선정되어 여성가족부 장관상을 수상하게 됐다.
2016 여성가족부 청소년프로그램 활동분야 공모사업 “온(마을로) 통(하는) 행복한 꿈” 은 20명의 관내 중고교 청소년들로 구성된 또래진로기획단 ‘우리마을아이들’ 이 마을 곳곳의 골목멘토를 찾아다니며 체험터를 발굴하여 또래 청소년들에게 현장 일터 체험의 기회를 제공하는 프로그램이다. 또래진로기획단과 골목멘토가 주축이 되어 기획·운영한 ‘우리마을 진로큰잔치(진로박람회)’ 는 자유학기제 대상 중학교 1학년 청소년들에게 다양한 진로 직업탐색의 기회를 제공했다.
또한 활동 결과물인 우리마을 진로지도와 SNS 공유지도 ‘진로썸맵’ 은 청소년 뿐 아니라 학교 및 지역사회 모두가 함께 공유하여 청소년들의 꿈과 끼를 키움은 물론, 건강 성장과 균형성장의 디딤돌이 되었다는 평가를 받았다.
이번 평가로 올해 공모사업에 참여한 129개 운영기관 중 ‘활동·보호’ 분야의 8개 최우수기관에 김포시진로체험지원센터가 당당히 이름을 올려 청소년 진로활동 및 교육프로그램에 있어 전국 최고 수준을 갖추고 있음을 입증하였다.
특히 골목멘토를 만나기 위해 청소년들이 인터뷰매너를 교육받고 멘토를 만나는 일련의 과정 속에 청소년 주도적 활동이 두드러졌고, 청소년들의 의견이 적극 반영된 ‘우리마을 진로큰잔치(진로박람회)’ 가 운영되어 청소년 진로교육에 관한 지역사회의 관심을 확장 시키고 제고하는 모범사례로 평가되고 있다.
재단의 이승한 진로상담본부장은 “2017년에도 전국 최고의 청소년 행복지수 99.9% 김포시라는 비전을 통해 김포시 진로교육이 한 단계 더 성장해 나가도록 전 직원이 더욱 노력할 것이다” 라고 밝혔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1choh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