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김포시농업기술센터,고품질 마늘, 월동후 마늘 웃거름 시비 철저

등록일 2017년03월14일 17시4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고품질 마늘, 월동후 마늘 웃거름 시비 철저

 

김포시농업기술센터(소장 고근홍)는 월동 후 봄이 되어 고품질 마늘 생산을 위한 적정량 웃거름을 시비할 것과 세심한 포장관리를 당부했다.

 

김포지역에서 재배되는 한지형 마늘의 적정 웃거름 양은 10a당 요소 34kg와 황산칼리 26kg을 시용하되 3월 중순에 1, 4월 중순에 2차로 절반씩 나누어 가급적 비 오기 직전에 주는 것이 좋다. 또한 웃거름을 인편분화기 이후에 주면 2차 생장(벌마늘)이 많아지므로 4월 하순 이후에는 비료를 주지 않아야 한다.

 

월동 후 지온이 상승하여 마늘 구 비대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무공비닐 멀칭재배시 잎이 10 15cm 자랐을 때 잎을 비닐 밖으로 꺼내는데 2 3일 전에 미리 구멍을 내어 순화하고 기상예보를 참고하여 맑고 따뜻한 날이 계속될 때 작업해 주는 것이 좋다. 잎을 꺼내지 않고 비닐을 일시에 벗길 때에는 미리 구멍을 내어 순화시킨 후 4월 상중순경 벗겨줘야 한다.

 

또한 마늘 생육기 동안 발생하는 잎마름병, 흑색썩음균핵병 등과 같은 병해나 고자리파리, 뿌리응애 등과 같은 해충 피해 예방을 위하여 매년 연작(이어짓기)을 한 포장을 중심으로 주기적인 정밀 예찰을 통해 피해 초기 적용약제를 안전기준에 따라 살포하여 피해를 최소화 시키도록 해야 한다.

 

마늘과 재배적 특성이 비슷한 양파 웃거름도 3월 중하순에 10a당 요소 17kg와 황산칼리 대신 염화칼리 7kg를 비 오는날 맞춰 주는 것이 효과적이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1chohs@hanmail.net)-

김포TV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