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소방서, 지적장애인의 안전은 우리가 지켜요
- 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김포시지부 심폐소생술 등 안전체험교육 -
김포소방서(서장 배명호)는 지난 22일 김포소방서 3층 안전체험관 및 대회의실에서 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김포시지부 소속 도우미 70명에 대하여 심폐소생술 및 재난안전 체험교육을 실시하였다고 밝혔다.
이날 교육은 장애인의 자립생활과 사회 활동 참여 증진을 지원하는 도우미에게 심폐소생술 및 안전체험의 기회를 제공하여 재난취약계층에 대한 재난대응능력 향상을 위해 마련되었다.
교육 내용은 심폐소생술 및 기본응급처치법과 함께 ▲화재신고요령 및 화재진압 체험 ▲도시철도 탈출체험 ▲선박사고 탈출요령 ▲지진체험 등으로 다양한 체험을 실시해보며 안전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도록 하였으며, 25명을 한 팀으로 나눠 각 2시간씩 3회에 걸쳐 교육을 진행했다.
교육에 참석한 양영남(경기도지적발달장애인복지협회 전담인력담당)씨는 “2시간동안 진행된 교육이 정말 유익하고 즐거운 시간이었다. 기회가 된다면 지적 장애인들과도 꼭 함께하고 싶다.”고 말했다.
배명호 서장은 “신체적으로 자유롭지 못한 장애인은 재난에 취약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앞으로도 재난취약계층의 안전의식 향상과 안전사고 저감을 위해 지속적인 교육과 다양한 안전프로그램을 개발‧보급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1choh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