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제29회 김포시문화상 선정

등록일 2017년03월27일 15시02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29회 김포시문화상 선정

 

김포시(시장 유영록)2017년도 제29회 김포시 문화상 수상자로 조한승(교육학술 부문), 손민영(향토문화부문), 장기정(예술부문), 금경수(체육부문), 한상철(사회봉사부문), 조성아(효행장한가정부문)을 선정해 23일 발표했다.

 

올해로 29회째를 맞이하는 김포시문화상은 향토문화 발전과 민족문화 향상에 기여한 공적이 많은 시민에게 문화상을 수여하여 자긍심을 고취하고 시민의 문화예술에 대한 관심을 높이고자 1986년도에 제정된 상으로써 6개 부문에 개인이나 단체에 수여하는 상이다.

 

올해에도 관내 덕망 있는 인사들을 심사위원으로 위촉해 공정한 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결정했다. 시상식은 331() 10시 김포아트홀 공연장에서 김포시민의 날 행사 시 거행될 예정이다.

 

교육학술 부문’ - 조한승

교육학술 부문수상자인 조한승 새마음경로대학 학장은 1966년 통진중학교 교장을 시작으로 통진고등학교, 강화 덕신고등학교, 김포외국어고등학교 등에서 교장으로 재직하는 등 오랜 교직 생활을 한 김포의 명성 높은 교육자이다. 아울러, 2000년부터 2008년까지 제7, 8대 김포문화원장을 역임하면서 평생회원제를 도입하고 율곡포럼을 설립하는 등 다양한 문화 시책을 추진했다. 2009년부터 2012년까지 김포사랑운동본부 초대 이사장으로 역임하며 각종 생활 밀 평생교육, 역사문화 탐방, 명사초청 강좌 등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을 시민에게 제공하는 데에 크게 기여했다. 또한 2009년부터 현재까지 새마음경로대학 학장으로 계시며 현재까지 우수한 졸업생 500여명을 배출하는 등 노인들의 평생 교육에 힘쓰고 있다.

교직 중 뿐 아니라 퇴직 후에도 각종 장학기금 마련 창구를 만들어 많은 장학기금을 조성해 환경이 어려운 학생들에게 전달하는 등 교육자로서 지역 이웃사랑 실천에 앞장서 왔다.

 

향토문화 부문’ - 손민영

향토문화 부문수상자인 손민영 김포다도박물관 관장은 1970년 성균관 부설 '예명원설립, 1975년 성균관대학교 유학대학원을 졸업한 후 미스코리아, LG 신입사원, KBS TV 탤런트 예절과 등에서 지속적으로 다도 및 예절 교육을 실시해 왔다. 1997예절의 날을 직접 선포하면서 예절과 다도 경연대회, 전통문화 큰잔치, 성년례 등 각종 크고 작은 행사를 주관했고 2001년 김포 월곶면에 김포다도박물관을 설립해 지역에 예절과 차 문화를 전파하고 잊혀 가는 우리 전통 문화를 전승하고자 꾸준히 노력하고 있다.

 

예술 부문’ - 장기정

예술 부문수상자인 장기정 ()김포문인협회 고문은 1995년부터 우리시 대표 문예단체인 ()김포문인협회 부회장직을 역임하며 김포 문화 발전에 이바지했다. 많은 시민들이 생활 가까이에서 문예를 배우고 누릴 수 있도록 2000년에 개설한 김포문예대학에서는 초대 학장을 맡아 많은 제자를 일구어 내었으며, 현재 제18기 김포문예대학생을 선발하기까지 오랜 시간동안 지역 사회와 지역 문학인들을 위하여 노력해 왔다. 2015년에는 ()김포문인협회의 제8대 회장을 역임하여 다양한 행사를 주관하는 등 지역 문화예술 진흥에 큰 공을 올렸으며 현재는 고문으로서 그 발전에 힘쓰고 있다.

 

체육 부문’ - 금경수

체육 부문수상자인 금경수 김포시체육회 수석부회장은 2012년 김포시생활체육회 부회장으로 위촉되면서 지역 내외적으로 다양한 체육 및 봉사 활동을 해 왔다. 2012년 부회장으로 역임하자마자 경기도생활체육대축전에서 경기력상, 4개 게임 우승, 1개 게임 준우승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으며 그 이후에도 도내 생활체육 대회에서 크고 작은 상을 수상하는 데에 그 지원을 아끼지 않았다. 아울러 김포한강 평화마라톤대회, 김포시장배 족구대회, 김포시장배 테니스대회 등 각종 관내 생활체육대회가 성공리에 개최될 수 있도록 노력하였으며 지역 발전을 위하여 본업인 사업 활동 중 소외 계층을 돕고 지역 치안 유지 활동에 참여하는 등 사회 봉사활동도 꾸준히 하고 있다.

 

사회봉사 부문’ - 한상철

사회봉사 부문수상자인 한상철 김포시자율방재단장은 2008년부터 단장으로 재직했다. 이후 경기도 방재단협의회 사무처장, 경기도 재난신고 위원, 경기도 자율방재단연합회장직을 역임하고 있다. 평소 투철한 직업 정신과 사명감으로 관내 시민 대상 정기적인 안전교육 및 매월 안전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으며, 지역에서 재난재해가 발생할 때마다 수십 명의 단원들을 인솔하여 적극적으로 복구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김포 뿐 아니라 경기도 전역, 충남, 강원도 등 타 지역의 집중호우, 폭설 등 자연재난 피해 현장에 단원 인솔 하 방방곳곳으로 쫓아다니며 현장 복구업무를 수행했으며 끔찍한 비극인 세월호 참사 현장에도 발 벗고 나서 민간잠수부를 구성해 긴급 지원하는 등 남다른 봉사 정신으로 그 직무를 수행하고 있다.

 

효행장한가정 부문’ - 조성아

효행장한가정 부문수상자인 사우동에 거주하는 조성아 주부는 현재 김포시새마을회 사우2통 부녀회장 및 사우2통장으로 있으며 2002년 친정어머니의 별세로 그 이후부터 친정아버지를 극진히 살펴 모시고 있다. 98세의 고령으로 노환이신 아버지를 싫은 내색없이 보살피면서 병원에 정기적으로 모시고 다니며 산책도 항상 함께하는 등 말 벗이 되어 주며 친구처럼 지내는 모습에 지역 내 주민들에게 칭송이 자자하다. 뿐만 아니라, 통장과 새마을부녀회장으로 다년간 활동하면서 홀몸 어르신 대상 경로잔치, 노인체육대회, 음식봉사 등을 솔선수범하여 참여하고 있는 등 지역 내 봉사활동에 적극 참여하여 주민들의 모범이 되고 있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1chohs@hanmail.net)-

김포TV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