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김포시 2017 제1회 통합사례관리 솔루션회의 개최

등록일 2017년04월25일 15시5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김포시 2017 1회 통합사례관리 솔루션회의 개최

복합적 복지문제 가구에 대한 집중 논의로 효과적 해결책 강구

 

김포시2017 통합사례관리 솔루션회의가 지난 24일 김포시청 대회의실에서 개최됐다.

 

솔루션회의는 복합적이고 고난이도인 읍동 사례에 대하여 여러 관계 전문가들이 모여 집중 논의하며, 사례에 대한 명확한 시야를 확보함과 동시에, 사례 진행의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해 보는 자리다.

 

이번 회의에는 통진읍과 김포본동에서 의뢰된 두 사례가 논의 안건으로 올라 세명대학교 사회복지학과 권자영 교수를 비롯하여, 김포교육지원청Wee센터, 경기부천아동보호전문기관, 김포시정신건강증진센터, 김포시장애인복지관, 새솔학교, 부천맘편한의원, 김포시드림스타트 등에서 관련 담당자가 참석한 가운데 총 90분간 진행됐다.

 

논의된 안건은 모두 장애가 있는 청소년 남학생의 사례로, 대상자 본인은 물론 가구 내에 정신적 혹은 신체적 장애가 있는 형제가 있는 유형의 사례다. 두 건 모두 이로부터 파생된 가구원의 돌봄 문제, 심리적경제적 문제 등이 복잡하게 얽혀, 담당자 홀로 방향성을 확정하여 진행해 나아가기에는 조심성과 어려움이 있는 사례였다.

 

회의에서는 사례담당자의 발표와 논점 제시에 이어 폭 넓은 현장 경험을 가진 각 분야 전문가와 연계기관 대표자의 다양한 의견 제시와 심도 있는 논의가 이뤄졌다. 논의대상자가 연계되어 있는 각 기관 간 의견 공유와 소통이 더해갈수록 대상자에 대한 다각적인 이해가 가능해졌으며, 사례의 새로운 운영 방향과 해결방안이 도출됐다.

    

복지정책과 신승호 과장은 우리 지역 각 기관들이 엮어내는 촘촘한 복지안전망이, 여러 장애와 어려움에 갇힌 시민에게는 희망이 되고 새 삶을 향한 의지가 된다며, 사례관리가 이들로 하여금 다시 공동체의 범주로 회귀할 수 있는 원동력이 될 수 있도록 사례담당자의 지속적인 역할 정진과 참석기관의 적극적인 협조를 당부했다.

 

한편 김포시는 2017사례관리에 깊이를 더하다라는 슬로건 하에 사례관리자의 전문성과 역량 강화를 위한통합사례관리 아카데미,찾아가는 수퍼비전을 연 중 추진 중에 있으며, 고난이도 사례에 대한 집중 논의를 위한통합사례관리 솔루션회의또한 연 중 추진하는 등, 복합적 어려움으로 절망에 있는 시민들에게 실질적인 희망이 되는 사례관리의 실천을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통합사례관리 : 복합적인 복지 문제를 지닌 가구에 대해 통합적인 맞춤형 복지 제공으로 대상자의 자립을 도모하는 복지 행정)

 

-김포티브이 조한석 (1chohs@hanmail.net)-

 

김포TV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