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고촌읍마을복지계획수립 1차 워크숍 개최

등록일 2022년09월06일 17시58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우리마을의 문제는 우리가 해결해요”

고촌읍마을복지계획수립 1차 워크숍 개최



 

김포시 고촌읍(읍장 이창우)은 지난 9월 2일 마을복지계획 수립을 위한 1차 워크숍을 개최했다고 밝혔다.

마을복지계획 수립 취지는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협력으로 지역의 복지 의제를 발굴, 지역주민이 자체적으로 해결하여 지역복지를 향상하는 공동체 구축으로 먼저 고촌읍 내 지역주민의 참여를 유도하는 것이 가장 최우선이다.

이에 고촌읍에서는 8월 한달 간 온‧오프라인을 활용하여 마을복지계획단을 모집하여 총 27명이 자원하였으며, 이번 워크숍에서 고촌읍 내 사회적 약자 계층을 파악하고 크게 5가지 테마로 의견을 나누었다.

5가지 테마로는 독거노인가구, 중장년 1인가구, 다문화 및 영유아 가정, 장애인 가구, 자연부락내 사각지대 독거노인이며, 이 대상자들에게 어떤 불편사항이 있을지에 대해 생각을 모으는 시간을 가졌다. 2차 워크숍 참석에 앞서 테마별로 생각이 같은 조원들이 주민인터뷰 등을 통하여 다양한 아이디어를 구상해 오기로 했다.

이번 1차 워크숍에 이어 9월 20일에 진행될 2차 워크숍에서는 5가지 테마로 나뉜 대상자들에게 국가에서 해줄 수 없는 부분 중 우리 지역 내에서 지원해 줄 있는 것이 무엇인지에 대해 구체적인 방법을 최종적으로 도출하는 시간을 가질 계획이다.

마을복지계획단의 한분 한분이 적극적인 참여와 다양한 생각들을 가감없이 나누어 워크숍이 더욱 활기있게 진행되었다. 한 참석자는 “복지라고 하면 행정처리로만 진행되는 줄 알았는데 이렇게 주민들의 생각을 반영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정말 뜻깊은 시간이었으며, 고촌읍 내에 복지사각지대에 놓인 이웃을 한번 더 생각하는 자리여서 너무 좋았다” 1차 워크숍을 마친 소감을 전했다.

이창우 읍장은 “마을복지계획 수립 워크숍을 통하여 고촌읍 내 취약계층을 정확히 파악함은 물론 지역 내 어려운 이웃을 제일 잘 알고 있는 옆집 또는 앞집 이웃인 우리 주민들이 직접 복지계획을 세우고 실행한다면 가장 취지에 걸맞다고 생각한다. ”고 말을 전했다.

 

 
조한석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