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부 행복을 위한 솔루션 ’위(we) 대한 어머니 학교
-김포교육지원청과 김포건강가정지원센터 어머니 행복학교 열다-
김포교육지원청은 김포건강가정지원센터와 공동으로 김포 관내 초․중 학부모 300명을 대상으로 ‘자녀의 감성을 깨우는 비전코칭, 부부관계 개선교육,대회기법 교육,감정코칭을 비롯한 ‘부부 행복을 위한 조건’ 2014 위(WE)대한 어머니 학교를 일,5월15일,22일,29일,6월 12일,매주 목요일 총 4회에 걸쳐 운영한다. 이번 교육프로그램은 자녀의 감성을 깨우는 바람직한 엄마의 역할과 부부간에 서로의 마음을 살피고 존경하고 사랑으로 대화하는 방법,부부간의 감정코칭과 부부 관계 개선에 목적이 있으며 유명 강사들 중에서 가족관계 개선과 부부대화에 실제적인 상담경험이 많은 우수 강사진을 초빙하여 질 높은 학부모 교육이 되도록 하였다.
2014 김포교육지원청에서는 부모의 건강한 학교참여 및 자녀교육 역량강화를 위해 ‘위(WE)대한 부모 프로젝트’를 기획 운영하고 있다. ‘위(WE)대한 부모 프로젝트’ 사업은 부모가 행복해야 자녀도 행복하다는 점이 우선될 때 심신이 건강한 자녀를 양육하고, 올바른 학교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에서 시작되었다. ‘행복한 어머니학교’도 이 프로젝트의 출발선에서 기획․운영되고 있는 프로그램이다.
올해 김포교육지원청에서 가장 역점은 둔 학부모교육은 부모들의 자녀교육에 대한 역량 강화이다. 요즘 부모로서의 올바른 역할 부재와 부모와 자녀간 갈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학부모들이 증가하고 있는 현실에서. 자녀를 심신이 건강하게 자라게 하는데 멘토로서의 올바른 부모역할이 필요하다. 지금까지 자녀교육에 대한 역량 강화를 위해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과의 교육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질 높은 교육기회를 제공하고 있다. 그동안 ‘새내기 학부모 학교걱정 내려놓기’,‘학교로 찾아가는 학부모교육 학부모공감 100°C’ ,‘우리 아이와 함께 하는 행복한 자녀교육’학부모 아카데미, 가정에서 올바른 아버지의 역할에 대하여 역량을 가질 수 있도록 ‘어머니 학교와 아버지 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이번 연수에 참석한 감정초 김도연 학부모회장은 가족간의 갈등해결과 감정조절에 대해 가장 궁금했던 내용이 알차게 구성된 이번 강의를 통해 내 자녀를 바라보는 시각이 변화하고 소통하는 관계 교육에서 얻은 지혜로 감성적이고 행복한 가정을 이루어 가는데
큰 도움이 된것 같다고 하였다.
김주섭 교육장은 “학부모가 부모로서 올바른 역할을 하기 위해서는 부모역할에 대한 역량을 가질 때 가능하며, 앞으로도 김포교육청은 지역사회 및 유관기관과의 교육 협력체제 강화로 학부모들이 원하는 실질적인 교육지원을 이루어지도록 새로운 학교, 함께하는 경기교육 실현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가겠습니다”고 말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