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시, 2014년 금연아파트 3개소 인증
- 우리는 금연아파트입니다. 공동구역에서 금연을 생활화합시다. -
김포시보건소(소장 조재형)는 간접흡연으로부터 주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쾌적한 금연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월드메르디앙아파트(풍무동), 중흥S-클래스리버티아파트(장기동), 한가람우미린아파트(구래동)를 금연아파트로 인증하였다.
지정된 3개의 아파트에는 금연아파트 현판과 현수막을 게시하고 주출입문과 주차장, 계단 등에 “공동구역에서 금연을 생활화합시다”라는 금연구역 스티커를 부착하여 금연 환경을 조성하는데 앞장 설 계획이다.
금연아파트는 전체 입주세대 60% 이상의 찬성 동의와 자율운영위원회 구성, 1달간의 시범활동을 거친 후 확정되며, 아파트 내 주민공동생활공간인 엘리베이터, 지하주차장, 계단, 관리사무소, 노인정 등을 금연구역으로 지정하여 운영한다.
지정된 금연아파트는 구성된 자율운영위원회를 중심으로 담배꽁초 줍기, 홍보캠페인 활동과 방송안내, 흡연자 금연 권유 등 금연아파트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며, 주민을 대상으로 무료 금연교육, 이동금연클리닉을 운영할 계획이다.
보건사업과장(강희숙)은 “금연아파트는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금연문화를 선도해 나간다는 점에서 큰 의미가 있다”며 아파트 관리사무소 및 주민들의 절대적인 노력과 지지를 요청하고 보건소의 적극적인 지원을 약속했다.
김포티브이편집국 (1choh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