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1동, 대민행정서비스 개선
- 통합민원 발급창구 운영 및 민원실 환경개선
김포시 김포1동이 지난 6월부터 민원실 어느 창구에서나 민원 업무를 동시에 수행할 수 있는 통합민원 발급창구를 설치하고 민원실 환경을 개선해 민원들에게 한차원 업그레이드 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통합민원 발급창구는 담당업무별로 민원을 처리했던 기존의 시스템을 개선해 은행창구 처럼 호출된 번호표 순서에 따라 통합창구에서 순서대로 민원을 처리하는 시스템으로, 주민등록등·초본, 가족관계증명서, 인감증명, 지방세납세․과세증명서 등 각종 민원서류 발급뿐만 아니라 주민등록․인감․전입 등의 민원업무를 한 자리에서 처리가 가능하다.
특히, 새롭게 설치된 빠른창구는 민원 수요가 많은 주민등록, 가족관계 등 민원서류 발급 전담창구로 운영돼 업무 대기시간도 상당히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민원실 내에 공인인증서만 있으면 인터넷으로 각종 민원서류를 즉시 발급 가능한 민원24 전용창구를 비롯해 주요 9종의 민원서식을 쉽게 찾을 수 있는 스탠드형 민원서식대를 설치하고 혈압계를 배치하는 등 보다 쾌적하고 편안한 환경에서 민원을 볼 수 있도록 민원실 환경을 깔끔하게 개선했다.
아울러, 친절과 배려의 마음으로 민원인을 맞을 수 있도록 직원 친절교육을 강화하고 대민행정서비스 질을 높이며 신뢰 받는 행정이 되도록 노력하고 있다.
이밖에도 최근 청사 내 엘리베이터를 설치하고, 장애인 편의시설을 보강하는 등 여러 환경개선사업을 통해 주민들로부터 호응을 얻고 있다.
이강근 김포1동장은 “주민들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 건강과 행복이 배가 되는 주민 중심의 행정을 실현하고, 편안하고 다시 찾고 싶은 민원실이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김포티브이편집국 (1choh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