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과 함께 성장하는 수련관, 김포중봉청소년수련관
걸포공원 안에 자리한 중봉청소년수련관은 미래를 이끌어갈 청소년들이 주인인 공간이다. 2010년 11월에 개관하여 만 4년이 된 지금 중봉청소년수련관은 김포시 청소년사업을 전문적이고 체계적으로 추진해 오면서 김포 청소년들의 랜드마크로 자리매김을 한 것으로 평가를 받고 있다.
청소년수련관을 움직이는 주축은 청소년 자치기구이다. 4종의 자치기구 청소년들이 기획부터 평가 단계까지 자발적인 참여를 통해 청소년 중심의 프로그램을 만들고 있으며 미래의 리더로써 역량을 키우고 있다. 청소년중심의 사고를 통해 공감을 실현하고 있으며 청소년들이 언제나 편하게 드나들 수 있는 청소년 친화적 수련관으로 거듭나고 있다.
지역 초·중·고등학교를 비롯하여 청소년 관련 기관·단체들과의 긴밀한 파트너십을 통해 수련관의 운영 효율을 극대화하고, 청소년들의 전인적 성장을 돕기 위한 다양하고 체계적인 교육프로그램이 있으며 특화사업인 꿈의오케스트라, 진로박람회, 자기주도학습 프로그램 등 청소년 진로․자기주도사업의 요람으로 자리잡고 있다.
주요 행사로는 어린이날 행사, 청소년의 달 행사, 행복나눔축제 다정다감, 청소년 풋살대회 등이 있으며 청소년들이 꿈을 꾸고 그 꿈의 도전이 실현될 수 있는 다양한 활동과 여건을 제공하는 가운데 총7종의 공신력있는 청소년수련활동인증프로그램과 체험활동, 창의적체험활동, 숙박형프로그램, 교류프로그램 등을 통해 사회적 역량강화를 도모하고 있다.
청소년 프로그램 진행 시 제일 원칙은 ‘안전’이다. 이를 실천하기 위해 수련관의 모든 청소년지도자들은 안전교육을 이수한 역량 있는 청소년지도사들로 청소년들의 안전에 앞장서고 있으며, 청소년들의 위기대처능력을 향상시키고자 올해 청소년 안전체험프로그램을 신설하였다.
청소년들은 인격체로서 존중받고, 스스로 선택하고, 그 목표를 달성하는 성취감에 행복을 느낀다고 한다. 중봉청소년수련관은 열린 마음으로 청소년들의 작은 소리에도 귀 기울이며 청소년과 함께 운영하고 기획하는 청소년활동과 청소년복지에 노력하는 것은 물론 청소년들의 권리와 참여, 안전과 보호에 만전을 기하는 ‘청소년을 위한 청소년의 터전’이 되도록 모든 청소년지도사와 임직원이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또한 올해 9월, 청소년수련관 내에 스크린 9m×5m, 150석 규모의 3D입체영상관을 설비하여 가족 중심의 영화 상영을 통해 관내 청소년 및 지역주민들이 여가선용을 위해 활용되고 있다. 향후 양질의 컨텐츠 확보, 연계프로그램 발굴 등 교육적 시너지를 내기 위한 방안을 구상하고 있다.
청소년수련관 정보는 홈페이지 www.jbyouth.or.kr / 페이스북 http://www.facebook.com/jbyouth2010, 전화문의는 안내 및 접수(980-1616), 시설 및 대관(980-1651~3), 교육사업(980-1661~2), 활동사업(980-1671~4)이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기자 (1chohs@hanmail.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