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소방서, 유관기관 합동 소방 출동로 확보 훈련 실시
김포소방서(서장 박승주)는 8월 31일(월) 오전 양촌읍 일대에서 김포시, 김포경찰서와 합동으로 소방 출동로 확보 훈련을 실시했다고 밝혔다.
이날 훈련에는 김포소방서 (차량 3, 인원 7), 김포시 (차량 1, 인원 2), 김포경찰서(차량1, 인원2)가 참여하여 긴급재난 발생시 소방차량의 신속한 출동을 위한 소방 출동로 확보 훈련을 실시하였다.
훈련 참가자들은 소방차 길 터주기 캠페인과 소방 출동로 확보의 중요성을 알리는 홍보를 펼쳤으며 김포시 불법 주ㆍ정차 단속차량과 출동로 상의 불법 주ㆍ정차 단속을 동시에 실시해 훈련의 효과를 높일 수 있었다.
소방차 길터주기 요령으로는 ▲ 교차로 → 교차로를 피해 도로 오른쪽 가장자리에 일시정지 ▲ 일방통행로 → 오른쪽 가장자리에 일시정지 ▲ 편도 1차도로 → 오른쪽 가장자리로 양보 ▲ 편도 2차 도로 → 2차로로 양보
▲ 편도 3차로 이상 → 일반차량은 1,3차로로 양보하는 것이다.
김포소방서 관계자는 “ 화재가 발생하면 5분 이내 도착하는 것이 피해를 줄일 수 있는 최선의 관건이다. 하지만 불법 주ㆍ정차 차량으로 현장진입이 늦어질 경우 화재가 급격히 확산되고 피해도 커질 수밖에 없다며 시민 여러분들께서 평소 소방통로에 불법주정차 금지 및 소방차 길터주기 운동에 적극 참여하여 주실 것을 당부 드린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