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새여울 한문화재 한지킴이,교육과 문화의 공간으로 문화재를 향유하다.

등록일 2015년09월22일 17시5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김포 새여울 한문화재 한지킴이,

교육과 문화의 공간으로 문화재를 향유하다








지난
917일 김포 월곶면 군하리에 소재한 통진이청 (문화재자료 제166)에서 시민, 학생 1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15 수도권 문화재지킴이 기본교육이 진행되었다.

본 교육은 문화재청이 주최하고 김포새여울 한문화재한지킴이에서 주관하였으며 김포시청에서 후원하였다.

 

이 날 교육은 박순애 교수의 김포지형으로 보는 시대적 모습강의에 이어 들가락연구회의 전통문화공연으로 이어졌다.

 

또한 통진이청을 쓸고 닦으며 우리 문화재를 지키고 가꾸는 문화재지킴이 활동도 실시하였다.

지금까지 문화재는 눈으로 보고 모셔두는 곳으로 간주하여 사람들이 잘 찾지 않고 먼지만 쌓이는 곳으로 방치되어왔지만, 문화재지킴이들의 활동으로 묵은 먼지를 털어내고 쓸고 닦아 사람들의 온기를 불어 녛어 즐기고 향유하는 공간으로 거듭나고 있다.

 

이는 문화재의 역사적 가치와 의의를 공유하고 그 곳을 교육과 문화의 공간으로 활용하는 것으로, 지역 사회와 함께 숨 쉬고 호흡하는 살아있는 문화재로 만들어 나가는 것이 문화재 보존이라는 새로운 인식이다.

김포 새여울 212014년 발대식을 갖고 통진향교, 통진이청, 문수산성 등을 중심으로 꾸준하게 문화재지킴이 활동을 전개해 나가고 있으며, 김포의 역사문화를 이해하고 문화재를 향유하는 다양한 시도들을 하고 있다.

 

이제 문화재는 사람들과 함께 시대를 살아가는 살아있는 공간으로 거듭나야하며 문화재지킴이들의 활동이 선두가 되어 나갈 것으로 기대된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기자 (1chohs@hanmail.net)-

김포TV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