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 2016 청소년의 희망등대, 꿈 싣고 돛 높이 달았다.

등록일 2016년01월07일 18시25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청소년의 희망등대, 꿈 싣고 돛 높이 달았다.

 

김포시청소년육성재단(이하재단)은 시인구의 20%7만여 청소년들에게 희망의 꿈지기 역할을 톡톡히 해내고 있다. 재단은 변화하는 청소년 정책과 청소년 욕구 지원 등 미래지향적인 청소년 사업구축과 지역사회와의 동반 성장, 양질의 서비스 제공 등 전문성을 확보 전국 최고의 청소년 행복지수 99.9% 김포시비전 달성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지난해 각종 사업의 성과와 운영에서 지속적인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재단의 시설을 이용하는 연인원은 출범 1년차인 2011241천명으로 1967명에 불과했으나 2015년의 경우 50만명, 11515명이 이용, 2배 이상의 증가율을 보이고 있다.청소년재단은 특히 각종 평가에서 청소년수련시설 종합평가 우수기관 선정 청소년 육성·보호 유공기관 표창 청소년 프로그램 공모사업 우수사례 선정 청소년수련활동 인증 분야 우수운영기관 선정 청소년활동 정보서비스 사전신고제 우수기관 선정 청소년박람회 여성가족부장관상 수상 청소년자원봉사 우수 수요처 선정 등 출범이후 우수한 성적을 거두는 등 청소년 기관으로서의 제 기능을 하고 있는 것으로 평가받았다



2015
년에는 특히 청소년 공모사업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냈으며 청소년동아리 떡잎운영 공모사업 바른말 길라잡이-바로본능문화체육관광부 장관상 수상 청소년 참여활동단 ..운영 여성가족부 공모사업 마법의 텃밭여성가족부 장관상(최우수상)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루었다.

지난 201011월 출범 시 수련관, 수련원, 사우·통진 청소년문화의집, 청소년상담복지센터 등의 5 시설로 시작됐으나 현재는 양촌청소년문화의집, 김포독립운동기념관, 사계절썰매장, 김포에코센터 4개 시설이 증가된 총 9개의 청소년활동시설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16년 사업 확대 및 조직개편에 따라 지원기능인 사무국을 최소화하고 청소년을 직접 지원할 수 있는 청소년진로상담본부를 신설하고 진로, 상담, 학교밖 청소년 분야에 포커스를 두고 사업을 운영 중에 있다.아울러 청소년보호·복지지원 사업 사회적 배려 계층 지원을 통한 교육 복지 실현 청소년자치기구·동아리 운영 공모사업 선정·청소년수련활동 인증 획득 열린 축제 참여를 통한 문화 욕구 실현 등 다양한 시책을 활기차게 추진할 계획이다.

청소년자치기구·동아리 운영은 청소년들의 자치능력을 배양하고 자발적인 참여유도로 건강한 청소년 문화정착에 기여하고자 청소년자치기구청소년운영위원회, 청소년 자원봉사 활동단, 청소년 참여 활동단, 청소년문화예술기획단을 운영하고 있음은 물론 자치기구 10, 청소년동아리 32개로 총 448명의 청소년들이 활동하고 있고 수련시설 운영과 프로그램 참여·기획 활동을 통해 청소년들의 목소리를 반영해 나갈 것이다.

청소년수련인증프로그램은 자기계발 19, 모험개척 8, 문화예술 9, 교류봉사 6, 진로 4개로 총 46개 사업을 운영하며 이러한 프로그램은 안전과 신뢰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 청소년들에게 큰 호응을 얻고 있다.매년 열린 축제 참여를 통한 문화 욕구 실현을 위해 청소년, 지역주민, 가족이 함께 즐기며 문화를 체험하는 열린 축제의 장을 마련, 청소년 활동의 중요성과 문화감성을 증진시켜 청소년의 건전한 성장을 도모하고 어린이날, 청소년의 달, 청소년 다정다감 축제, 청소년진로박람회, 동아리연합발표회 등을 운영 시민 및 청소년 4만 여명이 함께 참여하는 축제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다.

 

재단은 올해 역점시책으로 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사업 시행 청소년 진로체험지원센터 에 총력을 경주할 계획으로 다양하고 알찬 프로그램을 수립해 놓고 있다.

 

학교밖 청소년지원센터 꿈드림은 학교밖 청소년의 개인적 특성과 상황을 고려한 상담지원, 교육지원, 직업체험 및 취업지원, 자립지원 등의 프로그램으로 학교 밖 청소년들이 꿈을 가지고 자신을 미래를 스스로 준비하고자 검정고시 및 상급학교로의 진학을 지원하였으며 지난해 125명의 학생이 참여 44명의 학생이 학업복귀 사회진입에 성공하였으며 이중 11명의 학생의 검정고시에 합격하는 성과를 이루었다.

앞으로도 다양한 진로·직업·문화 체험활동 및 복지 지원 사업을 통해 제도권 밖 청소년들의 자기개발 지원 및 자립을 위한 지속적인 지원을 해 나갈 것이다. 또 하나의 역점시책으로 청소년진로체험지원센터를 신설하여, 자유학기제 시행에 맞춰 청소년들이 자신의 적성과 미래를 탐색하고 설계하는 과정을 통해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지속적으로 자기성찰과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 자기주도 학습과 미래지향적 역량(창의성, 인성, 사회성) 함양을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발을 지원하고 있다.

지난해 꿈지기 발대식, 인력풀 구성 · 운영 하였으며 현재 진로활동 지원을 위한 꿈지기단에는 유영록 김포시장을 비롯 22개 기관장이 참석하고 있으며 재능기부 체험터(사업) 101개소, 멘토링 기부 81명이 참여하고 있다. 9월에는 김포관내 중학교 1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한 진로박람회에 총 3,400명이 참여하여 성황리에 진로박람회를 운영하였다.

 

올해 초 김포관내 35개교 진로교사와 시청, 교육청 관계자를 초청, 청소년 진로활동에 대한 간담회를 개최하고 작년 사업에 대한 평가와 2016년도 진로체험 관련 사업계획을 소개하고 향후 방향에 대한 논의를 거쳐 올해에는 중학교 1학년만이 아닌 중·고등학생을 전체를 대상으로 진로직업체험활동을 지원키로해 청소년 진로직업체험활동이 크게 활성화 될 전망이다.

 

임종광 상임이사는 더욱 많은 청소년의 꿈을 찾아주기 위한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 청소년의 행복한 성장을 돕고, 각자 욕구에 맞는 양질의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여 성공적인 학업복귀나 사회진입을 할 수 있도록 지속적인 관심과 사랑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기자 (1chohs@hanmail.net)-

 

김포TV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