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김포문화재단 「김포의 옛 포구(浦口) 종합학술조사」 실시

등록일 2016년04월01일 15시36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김포문화재단 김포의 옛 포구(浦口) 종합학술조사실시

 

김포 문화재단은 한강하구에 위치한 김포의 옛 포구(浦口) 종합학술조사를 실시해 다음 달 완료된다고 밝혔다.

김포시는 안보, 생태, 역사 등 천혜의 관광자원으로 그 활용가치가 무궁무진한 한강하구에 주목하여 한강하구의 관광자원화 전략수립, 서해안 조곡선 물길 복원 등 여러 사업을 모색해오고 있다.

이에 김포 문화재단은 관련 사업에 학술적인 근거를 제공하기 위하여 김포의 대표 포구 11개소에 대한 종합학술조사를 실시하게 되었다. 그간 김포 포구를 관광자원으로 활용하기 위한 조사는 있었으나 고지도 및 문헌조사, 현지조사, 주민 면담 등을 통해 포구의 정확한 위치와 명칭, 규모 등을 총체적으로 파악하는 학술조사는 이번이 처음이다. 조사를 통해 밝혀진 내용들은 다음 달 최종보고회가 완료된 후 공개될 예정이다.

문화재단 최해왕 대표이사는 포구를 비롯한 한강하구의 자원은 강과 바다를 모두 품은 김포 오천년의 역사를 그대로 보여주는 유산이자 미래유산으로서 발전가능성이 높은 중요한 자원이다. 앞으로도 추가학술조사 등을 통해 포구의 역사적 가치를 재조명하기 위한 작업을 지속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문화재단은 현재는 철책선에 가로막혀 어려움이 있지만 향후 지표조사와 발굴조사 등을 통해 포구의 원형을 복원해내고 스토리텔링하여 포구를 비롯한 한강하구를 김포의 대표적인 관광자원으로 개발하기 위한 원천자료를 제공해나가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기자 (1chohs@hanmail.net)-

김포TV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