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농작업 안전관리 실천으로 안전과 건강을 지켜요

등록일 2016년04월06일 14시47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농작업 안전관리 실천으로 안전과 건강을 지켜요

 

지난 4일 걸포동에 있는 백수오 밭에서 재배농가 30여명이 모인 가운데 농작업 안전관리 시연으로 백수오 뿌리의 기계수확과 거피세척 작업을 실시했다.

 

백수오는 굴삭기에 채바가지를 부착하여 땅속의 뿌리를 캐내고, 단단한 껍질을 벗기기 위해 약용작물 거피 세척기를 이용하여 씻어 말려야 하지만, 3년전부터 백수오를 재배하기 시작한 김포 농가들은 농기계 사용 여건이 마련되지 않아, 작년에는 농기구만으로 작업하는 동안 손목과 무릎, 허리 등에 관절염, 근육통이 생겨서 오랜시간 고통을 겪는 어려움이 있었다.



올해 김포시농업기술센터
(소장 고근홍)는 작목별 맞춤형 안전관리 실천 시범사업 대상자로 백수오연구회를 선정했고, 이에 따라서 성균관대학교 이규승 교수를 전문 컨설턴트로 초빙하여 농가에서 어려워하는 부분을 협의하여 극복하도록 지원하고, 농업인들 스스로 안전한 농작업 환경을 만들도록 4월부터 11월까지 농작업 안전관련 교육과 시연회를 진행하게 된다.

 

이날 시연회에 참석한 고근홍 소장은 전문가의 안전진단에 따른 개선대책을 자율적으로 실천하여 농업재해를 예방하고 안전관리를 생활화하기 바란다.”고 당부하였고, 수확작업을 시연한 조성원 연구회 부회장은 농업인의 부상 위험을 줄이기 위해 농기계와 작업 환경까지 개선할 수 있다니, 정말 잘 만들어진 사업이 아닐 수가 없네요, 회원들 반응도 아주 만족스러워 해요.” 라고 하였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기자 (1chohs@hanmail.net)-

김포TV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