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홍철호 “지하철 5․9호선 김포연장 예산(용역사업비) 국토위 통과”

등록일 2018년11월14일 16시31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홍철호 지하철 59호선 김포연장 예산(용역사업비) 국토위 통과

 

- 59호선 김포연장 및 김포-계양 고속도로 예산 25억 반영

국토위 예산심의 맹활약 -

 

 

김포의 지역 발전을 위한 홍철호 의원의 활약이 눈부시다.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청원심사소위원장과 예결산소위 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이 김포의 획기적인 도약을 위한 국비 예산을 확보하는 성과를 냈다.

 

내년도 국토교통부 정부예산안을 심의하는 국토위 예산소위의 심의과정에서 홍철호 의원이 지속적으로 요구해온 지하철 5·9호선 김포연장 사업 용역비김포-계양 고속도로 설계비가 반영된 것이다.

 

13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는 지하철 5·9호선 김포 연장계획등을 검토하기 위한 4차 광역교통 기본 및 시행 계획 용역예산 20억원과 김포-계양 고속도로의 타당성조사 및 기본설계예산 5억원이 포함된 내년도 국토교통부 예산안의 예비심사결과 안건을 의결했다.

해당 예산들은 당초 정부 예산안에 포함되지 않았던 예산이었다. 이를 국토위 예결산 소위 위원인 홍철호 의원이 직접 요청하여 예비심사 결과에 반영시켰다. 5·9호선 김포연장김포-계양 고속도로 건설사업의 경우, 그 동안 추진 논의 자체가 된 적은 있었지만 예산반영이라는 가시적인 성과를 낸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지역 정치권에서는 김포를 지역구로 두고 있는 홍철호 의원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및 예결소위 의원으로 활약하지 않았다면, 이 같은 눈부신 성과를 내기 어려웠을 것이라는 긍정적인 평가가 나오고 있다.

 

특히 홍철호 의원이 예결소위 심사과정에서 4차 광역교통계획 용역상 지하철 5·9호선의 김포 연장계획또는 김포-강서 구간의 광역철도 신설 및 연장 계획이 포함되어야 한다고 요구한 것에 대하여, 국토부 차관이 그렇게 하겠다고 답변했고 김현미 국토부장관은 13일 전체회의에서 해당 내용을 최종적으로 공식 확인했다.

이 밖에도 홍철호 의원은 하성IC 설치가 포함된 김포-파주 고속도로 건설1062억원, 김포 약암리-인천 거첨도 해안도로 건설778000만원, 초지-인천 국지도 84호선 건설74억원, 국도 48호선(누산-제촌) 확장50억원, 김포학운6산단 진입도로40억원, 2층 버스 도입지원33억원 등에 대한 내년도 예산을 당초 정부안 보다 309억원 증액하여 지역사업(김포시을) 국비 예산 총 13618000만원을 의결 통과시켰다.

 

한편 홍철호 의원은 지난 국토교통부 국정감사에서 내년 초에 발주할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 수립을 위한 용역과제에 지하철 5·9호선의 김포연장계획을 반영시킬 필요가 있다고 요청한 바, 국토교통부는 연구용역과제 추진과정상 5·9호선의 김포연장건을 검토하겠다고 공식 보고한 바 있다.

 

지하철 5·9호선 김포연장이 실제 추진되기 위해서는 2021년에 시행될 제4차 광역교통시행계획에 해당 사업계획이 반영돼야 한다.

 

이번 국토교통위원회의 내년도 정부 예산안 예비심사결과는 국회 예산결산특별위원회에 회부돼 본 심사를 거치게 된다. 본 심사를 통과하면 2019년도 정부예산안으로 최종 확정된다.

 

 

홍철호 의원은 지하철과 고속도로는 김포를 교통지옥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하는 필수적인 핵심 교통수단이라고 말하며 “5·9호선 김포 연장과 김포-계양 고속도로 건설 예산을 정부 예산안의 예비심사결과에 포함시킨 만큼 예결위의 본 심사를 통과시켜 해당 사업들이 조기 추진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1chohs@hanmail.net)

김포TV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