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홍철호“LH사장, 제2기 한강신도시 고도화 위해 5호선 김포연장 필요 답변”

등록일 2019년10월11일 10시5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홍철호“LH사장, 2기 한강신도시 고도화 위해 5호선 김포연장 필요 답변

 

국회 자유한국당 홍철호 의원(경기 김포시을, 국토교통위원회)이 지난 4LH공사 국정감사에서 “LH공사가 한강신도시의 추가 및 확대 개발에 대한 사전타당성조사 용역을 올해 3월 완료한 바, 용역 결과 경제적타당성 확보를 하기 위하여 5호선 김포 연장이 선행되어야 하는 것인지 질의하자, LH공사 사장은 먼저 5호선이 김포로 연장돼야 한강신도시 추가 및 확대 개발을 위한 충분한 경제적타당성이 확보돼 사업을 원활히 추진할 수 있다고 답변했다.

 

이는 지역 정치권 일각에서 주장된 2기 한강신도시 개발을 통해 5호선 연장 사업의 경제적타당성을 높인 후 김포 연장을 추진해야 한다는 논리에 상반되는 결과로, ‘5호선 김포 연장없는 2기 한강신도시 개발은 현실성이 없다는 것이 확인된 것이다.

 

이에 홍철호 의원은 “LH가 향후에도 주 업무인 신도시 사업을 안정적으로 확대 추진하기 위해선 LH입장에서도 5호선을 김포로 연장시키는 것이 필요하다“LH5호선 연장 등 한강신도시 광역교통대책에 대해서도 책임감을 가지고 국토부 등에 지속적으로 의견을 내달라고 요구했고, LH사장은 “LH도 같이 고민하며 잘 챙기겠다고 답했다.

 

이 날 홍철호 의원은 김포통일경제특구 지정 문제도 LH공사에 질의했다. 홍철호 의원은 “LH공사가 개성공단 기반시설 조성 등 사업을 추진해왔고 또 향후 북측 지역에서 추가 남북경협 사업을 구상하고 있는데 남북경협을 북측에서만 하는 것은 불합리하다며 우리나라 SOC 취약지역 영토에 공공 및 산업 기반시설을 조성하고 북측의 근로자들이 우리 영토에 와서 근로를 제공하는 것도 당연히 검토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에 LH사장은 좋은 제안이라며 저도 그 생각을 했으며 새로운 대안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이어 홍철호 의원은 김포가 중심이 되는 통일경제특구법안을 대표발의했지만 김포는 교량 하나만 놓으면 북측 개성 지역과 직결되는 좋은 입지를 가지고 있으니 LH가 통일경제특구 조성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관련 연구를 수행해달라고 주문했고, LH사장은 알겠다고 보고했다.

 

이 밖에도 홍철호 의원은 “LH홍보관에 120억원이 투입돼 건립됐지만 하루 방문자가 14명에 불과하다시대 흐름에 부합하는 홍보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고, LH 공용차량의 교통사고가 1,136건으로 하루마다 1.3건의 사고가 발생하는 점과 국토안전감독원 신설 등에 대한 문제도 짚었다.

-김포티브이 조한석 (1chohs@hanmail.net)

김포TV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