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 닫기
후원하기
뉴스등록
포토뉴스
RSS
맨위로

한강살리기시민연대“습지보전법 일부개정안”지지 서명운동 돌입

등록일 2020년07월08일 15시40분 URL복사 기사스크랩 프린트하기 이메일문의 쪽지신고하기
기사글축소 기사글확대 트위터로 보내기 네이버 밴드 공유

한강살리기시민연대습지보전법 일부개정안지지 서명운동 돌입

- 한강살리기시민연대 위촉 고문 및 자문위원 간담회 개최 -

 

 

1.“습지보전법 일부개정안범시민 지지 서명운동 돌입

한강살리기시민연대(이하한살연’) 상임대표 윤순영, 공동대표겸 집행위원장 이시형 등 공동대표단은 제20대 국회 송옥주의원이 발의하였으나, 국회 회기 종료로 폐기되었던 습지보전법일부개정안의 재발의 및 범시민 지지 서명운동을 지난 73일부터 추진하기로 하였습니다.

 

21대 국회 습지보전법 일부 개정안의 주요 내용

협약등록습지 인근에 위치하면서 습지의 보전과 현명한 이용에 참여하고자 하는 도시는 람사르협약 당사국총회에서 습지도시로 인증을 받을 수 있는데, 개정안은 이러한 람사르습지도시 및 습지에 대해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의 행정적·재정적 지원 근거를 마련합니다.

 

한살연 서명운동 취지문 중

김포시는 전체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중 최대 면적을 차지하고 있고 그중 김포시 하성면 시암리 습지의 자연생태 우수성은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군사보호법·문화재보호법 등으로 인해 지역민들이 겪고 있는 애로사항이 중첩되고 있으며 이에 대한 정부의 지원 등은 미미하였습니다.

특히 습지보호지역에 대해 그동안 환경부의 지원은 일부 지역에 대한 편파적 형태로까지 비추어지고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21대 국회에서 송옥주 국회의원 개정안이 개정·입법될 수 있도록 범시민 지지 서명운동을 펼쳐 김포시 습지보호지역 주민들에 대한 숙원사업 뿐만 아니라, 접경지역에 대한 정부의 행정적·재정적 지원을 마련하는 중요한 개정안을 추진하고자 합니다. 또한 한강 물줄기가 하나이듯, 향후 람사르습지 등재 시에도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 전체가 일시에 등재돼야 할 것입니다. 김포시민들의 적극적인 지지와 서명운동 동참을 요청 드립니다.

 

한살연은 습지보전법 개정안에 대한 시민들의 의견을 온·오프라인 서명운동뿐만 아니라 다양한 방식으로 국회에 전달할 예정입니다.

 

2. 한살연 공동대표단에 위촉된 고문·자문위원들과 간담회 개최

지난 62728일 이틀간 새로이 위촉된 박상혁 고문, 이회수·박채순 자문위원과 간담회를 개최하였습니다. 이 자리에서 공동대표단은 위촉패 전달 및 활동경과 보고를 하였습니다. 지역환경 관련 현안에 대해서는 한강하구 습지보호지역에 대한 보전과 발전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였고 수도권외곽순환고속도로 건설 김포구간에 대한 우려사항 등을 전달하였습니다. 이에 참석한 박상혁국회의원은 자신의 1호 발의 법안의 의미와 더불어 국회활동이 환경의정활동도 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화답하였습니다. 자문위원인 박채순·이회수는 김포환경과 시민과 늘 호흡하고 소통하여 한살연 활동의 좋은 결과물을 시민들에게 보여드리겠다고 화답 하였습니다.

 

 

 

 

202076

 

 

한강살리기시민연대·()한국야생조류보호협회

 

 

-김포티브이 조한석 (1chohs@hanmail.net

김포TV 기자 이기자의 다른뉴스
올려 0 내려 0
유료기사 결제하기 무통장 입금자명 입금예정일자
입금할 금액은 입니다. (입금하실 입금자명 + 입금예정일자를 입력하세요)
관련뉴스 - 관련뉴스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