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포나진초등학교, 제1회 경기 학교 RE100프로젝트 최우수 학교 선정
김포나진초등학교(교장 이순호)가 제1회 경기 학교 RE100프로젝트에서 2024학년도 최우수 학교로 선정되며 경기도 교육감 표창을 받는 영예를 안았다.
이번 프로젝트는 경기도 교육청이 주관하는 에너지 전환 및 지속 가능한 발전을 목표로 한 친환경 교육 프로그램으로, 김포나진초등학교는 뛰어난 에너지 절약 및 재생에너지 활용 실천 활동을 통해 우수한 평가를 받았다.
RE100프로젝트는 ‘재생에너지 100%’의 줄임말로, 학교가 사용하는 에너지를 100% 재생 가능 자원으로 전환하자는 목표 아래 시작된 운동이다.
김포나진초는 학생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교직원의 헌신적인 지원을 바탕으로 학교 내 태양광 설치를 통해 재생에너지 설비를 확충하고 급식실 잔반줄이기 도전 활동과 학생자치회의 에너지 절약 캠페인을 지속적으로 진행해 왔다.
학생들과 교직원들은 블랙아웃 캠페인과 신재생 에너지 설치를 통해 전기 사용량 줄이기 도전에 나섰으며, 지역 연계 푸드뱅크를 이용한 잔반 배출량 줄이기 도전에 큰 성과를 이루었다. 또한 학생 자치회와 연계하여 급식 환경 개선하기 등의 활동을 다양하게 진행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환경보호의 중요성을 체감할 수 있도록 계기를 마련하였다.
경기도 교육청은 김포나진초등학교에 교육감 표창과 함께 사업비 800만원을 교부할 예정이며, 해당 금액은 앞으로의 RE100 관련 프로젝트 및 친환경 교육 확대에 사용된다.
이순호 교장은 "우리 학생들이 미래의 에너지 문제 해결에 앞장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게 되어 기쁘다. 앞으로도 지속가능한 학교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수상은 김포나진초등학교가 미래 세대를 위한 친환경 교육의 선도적인 모델로 자리매김했음을 입증하며, 다른 학교들의 모범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